티스토리 뷰
반응형
컴포지트 패턴을 통해 트리 구조를 구현할 수 있다.
컴포지트란
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를 구성으로 설계된 객체로 모두 유사한 기능을 나타낸다. 이를 통해 객체 그룹을 조작하는 것처럼 단일 객체를 조작할 수 있다.
컴포지트 패턴이란?
컴포지트 패턴은 클라이언트가 복합 객체나 단일 객체를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여기서 컴포지트의 의도는 트리 구조로 작성하여 전체-부분 관계를 표현하는 것이다.
컴포지트 패턴은 언제 사용하는가?
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의 처리 방법이 다르지 않을 경우, 전체-부분 관계로 정의할 수 있다.
기본 설계
- Component : 모든 표현할 요소들의 추상적인 인터페이스이다.
- Leaf :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구현체 클래스를 나타낸다. (단일 객체에 해당된다.)
- Composite :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, 구현되는 자식들을 가지고 관리하기 위한 메소드(addChild, removeChild..)를 구현한다. 또한,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에 작성된 메소드는 자식에게 위임하는 처리를 한다. (복합 객체에 해당된다.)
예제 코드
소스를 통해 살펴보자
//구현을 공유해야할 필요가 있으면 추상클래스, 공유할 필요가 없으면 인터페이스
abstract public class Component {
private String name;
public Component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}
//Leaf
public class File extends Component{
private Object data;
public File(String name) {
super(name);
}
public Object getData() {
return data;
}
public void setData(Object data) {
this.data = data;
}
}
//Composite
public class Folder extends Component {
List<Component> children = new ArrayList<>();
public Folder(String name) {
super(name);
}
public boolean addComponent(Component component) {
return children.add(component);
}
public boolean removeComponent(Component component) {
return children.remove(component);
}
public List<Component> getChildren() {
return children;
}
public void setChildren(List<Component> children) {
this.children = children;
}
}
//Main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older
root = new Folder("root"),
home = new Folder("home"),
mesung = new Folder("mesung"),
music = new Folder("music"),
picture = new Folder("picture"),
doc = new Folder("doc"),
usr = new Folder("usr");
File
track1 = new File("track1"),
track2 = new File("track2"),
pic1 = new File("pic1"),
doc1 = new File("doc1"),
java = new File("java");
root.addComponent(home);
home.addComponent(mesung);
mesung.addComponent(music);
music.addComponent(track1);
music.addComponent(track2);
mesung.addComponent(picture);
picture.addComponent(pic1);
mesung.addComponent(doc);
doc.addComponent(doc1);
root.addComponent(usr);
usr.addComponent(java);
show(root);
}
//print
private static void show(Component component) {
System.out.println(component.getClass().getName()+"|"+component.getName());
if(component instanceof Folder) {
for(Component c : ((Folder)component).getChildren()) {
show(c);
}
}
}
//실행 결과
com.pattern.ch10_composite.Folder|root
com.pattern.ch10_composite.Folder|home
com.pattern.ch10_composite.Folder|mesung
com.pattern.ch10_composite.Folder|music
com.pattern.ch10_composite.File|track1
com.pattern.ch10_composite.File|track2
com.pattern.ch10_composite.Folder|picture
com.pattern.ch10_composite.File|pic1
com.pattern.ch10_composite.Folder|doc
com.pattern.ch10_composite.File|doc1
com.pattern.ch10_composite.Folder|usr
com.pattern.ch10_composite.File|java
반응형
'Java > 디자인 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디자인 패턴] 방문자 패턴 (0) | 2020.05.24 |
---|---|
[디자인 패턴] 데코레이터 패턴 (0) | 2020.05.24 |
[디자인 패턴] 브릿지 패턴 (0) | 2020.05.18 |
[디자인 패턴] 추상 팩토리 패턴 (0) | 2020.05.18 |
[디자인 패턴] 빌더 패턴 (0) | 2020.05.10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jdk버전
- flatMap
- 이펙티브 자바
- @Lazy
- 점층적 생성 패턴
- Effective Java
- 연관관계
- springboot
- package-private
- 정적팩터리메서드
- try catch finally
- java8
- ifPresent
- try with resources
- 빈 순환 참조
- effectivejava
- 스프링부트
- 이펙티브자바
- 복사 팩토리
- 자바8
- 팩토리 메소드 패턴
- 인프런
- JPA
- java
- Spring
- junit
- 김영한
- 생성자
- 빌더 패턴
- mustache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글 보관함